2023년

성 정치학

백_일홍 2023. 3. 29. 12:46

성 정치학

 

케이트 밀레트

 

발제 


ㅇ 가부장제로의 전환, 주 요인은 부권제의 발견 
ㅇ 성차에 대한 관점 비교, 밀레트와 이리가레
ㅇ 근본 모순(성 모순)과 부차적 모순
장 주네, <발코닝> 성적 인간성이야말로 가장 근본적으로 변화를 겪어야 함이 드러난다.
ㅇ 엥겔스, 가족과 결혼 
ㅇ 소련의 실험과 실패
ㅇ 성 혁명의 내용과 이리가레의 성차화된 권리 비교
ㅇ 반동으로서 사회과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ㅇ 기사도 
ㅇ 가부장제의 예외적 사건, 이성애적 사랑
ㅇ 성 혁명은 문화혁명이다. 제2의 물결

 

 

서문(2000년)

1970년대에 내 주요한 관심사는 우리 세대를 위해 '역사적 가부장제'를 현대적 용어로 다시 말하고 재정립하는 것이었다. 나는 '가부장제'를 기질과 성 역할, 지위에 근거한 지배적인 정치 제도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조건 지어진 믿음 체계로 간주하려 했다. 이 체계는 스스로를 자연적이고 필연적인 것으로 제시한다. 내가 30년 동안 지속해서 이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음에도 여전히 가부장제는 그다지 크게 변하지 않았다. 

거다 러너의 대작 <가부장제의 창조>, 그러나 러너와는 다르게 나는 엘리자베스 피셔와 같이 초기 풍요 문화와의 싸움에서 가부장제가 승리하게 된 토대를 형성한 결정적인 요인은 바로 '부권제'의 발견이었다는 사실을 더 강조하려고 했다. 11

엥겔스는 가부장제 창조의 원인을 '일부일처제의 도입'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자유로운 성 문화에서는 오직 '모권제'만이 있을 뿐이다. 산도로 나오는 갓난아이의 머리는 물론 '부모됨'을 보여주는 가시적 증거다. 그러나 자유로운 성 문화에서는 아이가 잉태되었던 9개월 전에 우연한 만남이 있었을 것이므로 아버지가 누구인지는 확정되지 않을 뿐더러 '아버지됨'이 수반하는 관계(여성, 아이, 노예)에 대한 소유권과 사유 재산, 국가도 확립되지 않을 것이다. 그 자체로 가부장제의 여성 착취적 성 관습의 산물인 빅토리아 시대 상상력을 가진 엥겔스는 여성이 섹슈얼리티를 너무 혐오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어느 공동체의 무리에 '이용'되는 것보다는 한 남성에게만 소유되는 것을 선호했다고 추론했다. 이는 섹슈얼리티를 자유로운 것이 아니라 성가시고 억압적인 것으로 본다는 의미다. 이것이 바로 가부장제다. 하지만 부권제가 발견되고 가부장제가 확립되기 이전의 사회에서 섹스는 아주 다른 의미가 있었을 것이며, 그것은 결과에 전혀 개의치 않는 쾌락이었을 것이다. 12

인간의 부권제는 새끼를 치기 위해 우리를 만들고 그 속에 암컷을 격리하는 가축의 사례에서 유추해 발견되었다. 이러한 발견 전에는 남성이 인간의 출산을 경제적, 사회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즉 부권제를 알기 시작한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사실이 발견될 때까지는 '남근'과 '씨'의 종교적, 금전적 사용 또한 가능하지 않았다. 일단 부권제가 발견되자 가부장제는 여성이 정신적 창조의 영역에 참여하는 것을 무효화할 수 있었고, 여성을 '마법의 씨'를 키우는 단순한 도구로만 간주했으며 혼자서 아담이나 아테나를 출산하는 남신을 발명했다. 그럼으로써 인간의 경험과 문명, 심지어 문명의 상징 곳곳에서 여성의 기나긴 예속이 시작되었다. '난자'의 존재는 19세기에 와서야 발견되었으며 그 역시도 커다란 사회적, 정치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듯 보였다. 12

서문(1990)

가부장제의 기원과 부권제의 발견, 노예제와 사유재산과 도시국가가 발흥하면서 부권제의 발견이 가져운 인구폭발에 대해 밤새 함께 고민했다. 20


1부 성 정치학

<발코니>는 혁명과 반혁명에 대한 주네의 이론이라 할 수 있는 작품이다. 배경은 어느 유곽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실패로 끝난 혁명을 이야기하고 있다. 여기에서 유곽의 단골 소님과 주인이 이전 정부의 역할을 하도록 설득된다. 포주와 여성 역할 남창 세계의 인간적 관계를 탐구한 주네는 어떻게 성적 계급이 인종적, 정치적, 경제적 불평등주의의 모든 형태들을 대체하는지를 알게 되었다. <발코니>는 남성과 여성 혹은 이를 대체하는 것들 사이에 존재하는 근본적 착취와 억압을 건드리지 않는 혁명이란 아무 쓸모가 없음을 보여준다. 주네는 섹슈얼리티라는 근원적 인간관계를 그로부터 생셔난 모든 정교한 사회적 구성물의 핵심 모델로 간주함으로써 그것이 그 자체로 가망 없이 타락했을 뿐만 아니라 제도화된 불평등의 원형 그 자체임을 깨닫는다. 인간을 두 집단으로 나누고 생득권에 따라 그중 한 집단에 지배권을 주면서 사회 질서는 이미 억압 체제를 확립한 동시에 정당화했다고 주네는 확신한다. 이러한 억압 체제는 안긴의 사유와 경험의 영역 뿐만 아니라 모든 다른 인간관계의 형태에 잠재하여 타락하게 한다. 64

이 희곡에서 주네가 함축하고 있는 정치적 지혜는 이러하다. 실제 남성성 혹은 환상화된 남성성에 대한 이데올로기가 폐기되지 않는 한, 그리고 생득권으로서의 남성의 우월성에 대한 집착이 끝내 사라지지 않은 한 모든 억압체제는 계속 기능할 것이다. 억압체제가 원초적 인간 상황에서조차도 논리적이고 정서적으로 당연하게 여겨지기 때문이다.66

 

<발코니>를 통틀어 주네는 남자다움의 병리학과 인간이 인간을 지배하는 귄력의 패러다임인 키메라 같은 성교를 탐색하고 있다. 살아 있는 남성 작가 가운데 주네는 최고의 문학적 재능으로 우리 시대의 성 신화를 초월한 유일한 사람으로 보인다. 이성애 정치학에 대한 그이 비판은 진정한 성 혁명으로 향하는 길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길은 급진적 사회 변화를 시도한다면 반드시 탐구해야 할 길이다. 주네의 분석에서는 인간성을 바꾸지 않고는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없음과 일반적이라고 생각되는 성적 인간성이야말로 가장 근본적으로 변화를 겪어야 함이 드러난다. 67

 

우리가 마침내 자유로워지기를 원한다면 주네가 이 희곡의 마지막 장면에서 제안하듯이 상식을 맹목적으로 수용하면서 우리 스스로를 채워놓은 사슬을 우선 끊어야만 한다. 우리를 가두고 있는 세 개의 거대한 감옥이 해체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는 '위대한 인물'(성직자, 판사, 군인)이 가진 잠재적 권력이라는 감옥이다. 이들의 신화적 영역은 인간의 의식을 인간이 자발적으로 부과한 불합리에 예속시켜왔다. 둘째는 전지전능한 경찰국가라는 감옥이다. 경찰국가는 부패한 사회를 지배하는 유일한 실질적 권력이다. 마지막으로 부서져야 할 가장 기만적인 감옥은 바로 '성'이다. 이 감옥 안에 다른 모든 것이 갇혀있다. 죄악과 미덕에 대한 오랜 신화, 유죄와 무죄에 대한 신화, 위대한 인물이 의지하고 있는 영웅주의와 비겁함에 대한 신화, 낡고 타락한 구조물의 오래된 기둥들은 모두 성의 허위에 기초하여 지어진 것이다. 이러한 부패하고 흔들리는 구조물의 토대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나머지만 바꾸겠다고 한다면 사회변혁을 이루겠다는 혁명 운동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주네는 성이 우리 문제의 핵심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고 경고한다. 가장 치명적인 억압 체제를 폐기하지 못한다면, 즉 권력과 폭력의 병든 광란 상태인 성 정치학의 중심부로 돌진하지 않는다면 해방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우리를 변함없이 원시적 유곽 지대로 다시 한번 향하게 할 것이다. 68

성 정치학의 이론

성교는 그 자체로 생물학적이고 육체적인 행위처럼 보이지만 인간의 행위가 위치한 더 큰 맥락 속에 깊이 관계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교는 문화가 규정하는 다양한 태도와 가치를 보여주는 하나의 응축된 소우주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그 무엇보다도 개인적 혹은 인간적 차원에서 작동하는 성 정치학의 모델로 기능한다. '성 정치학'이라는 용어를 도입하면서 우리는 우선 '양성 간의 관계를 과연 정치적인 관점에서 고찰할 수 있는가?'라는 불가피한 질문을 던저야 한다. 69 

이 책은 '정치적인 것'을 회합과 의장과 정당들로 이루어진 협소하고 배타적인 세계로 정의하지 않는다. '정치'라는 용어는 일군의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지배를 받는 권력으로 구조화된 관계와 배치를 지칭한다. 70

우리 사회 질서 안에서 거의 검토되지 않을뿐더러 인식되지 않았음에도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는 생득적 우월성은 제도회되어 있다. 이러한 양성 간의 체제를 통하여 가장 교묘한 형태의 '내면의 식민화'가 이루어졌다. 이는 그 어떤 형태의 인종 차별보다 강고하고, 그 어떤 형태의 계급 차별보다 완강하며 더욱 획일적이고 분명 더 영속적인 경향을 지니고 있다. 지금 성차별이 해소된 것처럼 보일지라도, 성의 지배는 우리 문화에 가장 널리 만연해 있는 이데올로기이며 가장 근본적인 권력 개념을 제공한다. 72

2. 생물학적 측면
현재 가부장제에서 (기질, 역할, 지위에 있어서) 남녀 간의 사회적 구별이 근본적으로 육체적인 것에 근거한다는 주장은 그 증거가 불충분할 뿐만 아니라 현재의 차별을 평가할 상황도 아니다. 현재로서는 문화적으로 유발된 것으로 보이는 구별이 차별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양성 사이에 '진정한' 차이가 무엇이든 간에 양성을 지금과는 다르게 다루어야만, 즉 동등하게 다루어야만 그 진정한 차이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는 지금으로서는 불가능한 이야기다. 최근 중요한 연구는 선천적 기질 차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시사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심리적이고 성적인 정체성의 타당성과 불변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젠더가 압도적으로 문화적 특성이라는 시실을 구체적이고도 적극적으로 증명하고 있다. 80

존 머니는 "모국어의 습득이 인간의 각인 과정에 해당한다"라고 생각하며, 젠더는 "모국어의 습득과 함꼐" 우선적으로 확립된다고 주장한다. 젠더가 확립되는 시기는 생후 18개월 정도다. 82

우리의 사회적 상황 때문에 여성과 남성은 실재로 상이한 두 문화를 형성하고 있으며 삶의 경험도 완전히 상이하다. 그리고 이는 매우 중요한 지점이다. 유년기에 이루어지는 젠더 정체성의 발달은 기질이나, 성격, 관심사, 지위, 가치, 몸짓, 표정 등을 통하여 각 젠더에 적절한 것이 무언인지를 아이에게 전달하는 부모나 또래 친구, 나아가 문화적 관념을 향한 총체다. 83

성을 충동으로 간주한다 하더라도 유년기의 '사회화'나 '성적 행동'이라는 이름이 붙은 성인의 경험 혹은 우리 삶의 거대한 영역은 거의 전적으로 학습의 산물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그러므로 성행위 자체도 오랜 시간에 걸쳐 학습된 반응 양식이자 일정한 패턴과 태도의 반응 양식의 산물이며, 성적 대상의 선택 또한 우리 사회 환경이 조성해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85

3.사회학적 측면 
현대 가부장제가 이혼을 통한 여성의 보호, 여성의 시민권 및 재산권 등을 인정하면서 최근 남성의 법적 우선권은 바뀌고 있다. 그러나 여성은 결혼하면 남편의 성과 주소를 따라야 한다는 사실, 결혼이란 남성의 재정적 지원과 여성의 가사노동, 성적 배우자 역할을 교환하는 것이라는 법적 전제 등은 여성의 노예적 지위가 여전히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면이다. 

가부장제에서 가족의 주된 기능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기질과 성 역할, 지위의 범주를 규정한 태도를 어린 아이가 따라할 수 있게 주로 보모의 훈계와 전범을 통해 아이를 사회화하는 것이다. 89

"어떤 아이도 사회학적 아버지의 역할을 하는 남성(그것도 단 한명의 남성) 없이는 세상에 나올 수 없다"는 주장으로 정식화한다. 이러한 일관되고 보편적인 금기를 통해 가부장제는 아이와 어머니의 지위를 일차적 혹은 긍극적으로 남성에 의존하도록 명령한다. 

사회화와 생식이라는 가족의 두 중심 기능이 왜 가족과 분리될 수 없으며, 왜 가족 안에서만 일어나야 하는지에 대한 생물학적 근거는 없다. 그럼에도 가족의 이러나 기능을 폐지하려는 혁명적이고 이상적인 노력은 빈번이 난관에 부딪혀 좌절되었다. ...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는 가부장제 영향을 미치지 않고서는 결코 일어날 수 없다. 이는 단지 가부장제가 그토록 상당 부분의 인구(여성과 어린이)를 지배하는 정치적 형식이라서가 아니라 재산권과 전통적 이해관계를 수호하는 요새이기 때문이다. 91

4.계급적 측면 
일반적으로 서구 가부장제는 궁정풍 연애와 낭만적 사랑이라는 관념으로 인해 많이 약화되었다고 생각되곤 한다. 물론 어느 정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 영향은 지나치게 과대평가되었다. 전통적인 기사도 행동은 종속된 여성에게 어느 정도 체면을 세워주는 일종의 유희적 보상이다. 기사도는 또한 여성의 사회적 지위의 부당함을 일시적으로 완화해주는 동시에 그 부당함을 위장하는 기술이기도 하다. 기사도는 지배집단이 종속 집단을 어느 정도 높여주는 척하는 일종의 놀이임을 인식해야한다. 93

가부장제에서 계급이 끼치는 중요한 영향 중 하나는 여성들을 서로 대립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는 과거에는 창녀와 조신한 유부녀 사이에, 현재에는 직장 여성과 전업 주부 사이에 강한 적대감을 만들어냈다. 한쪽은 다른 쪽의 '안전'과 위신을 시샘하지만 질투를 받는 쪽은 위신이라는 제약을 넘어선 상대방의 자유와 모험, 넗은 세상과의 접촉을 동경한다. 남성은 이중 잣대의 다양한 이점을 사용해 자신의 사회적, 경제적 원천을 가지고 두 세계 모두에 개입해 고립된 여성이 서로 경쟁자로 여기도록 조장한다. 95

지배자에게 생존을 기생하는 집단이 그러하듯, 여성 역시 잉여에 의존하여 살아가는 의존 계급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그러고 종종 여성은 주변적 삶을 살고 있으므로 보수적이 된다. 같은 상황의 모든 사람들처럼 여성도 자신을 먹여 살리는 사람들의 부와 자신의 생존을 동일시하기 때문이다. 96

6.폭력적 측면
'사형'의 특정 형태는 오늘날 미국에서 여전히 간접적 방식으로 유지되고 있다. 가부장적 법체계는 여성들이 자신의 육체를 통제할 권리를 박탈하므로 여성들을 불법으로 낙태를 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불법 낙태 때문에 해마다 2,000명에서 5,000명 사이의 여성이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105

전통적으로 강간은 다른 남성에게 저지르를 범죄로 간주되었다. 미국 남부에서 발생하는 '복수'는 남성적 만족감을 얻기 위해서, 인종적 증오감으로 인한 흥분 때문에, 그리고 재산과 허영심(명예)에 대한 이해관계 때문에 저질러지곤 한다. 공격적 감정, 증오심, 경멸, 인간성을 파괴하거나 침범하고 싶은 욕망 등으로 인해 강간은 성 정치학에 가장 고유한 폭력 형태가 된다. 106

가부장제 사회는 잔인성의 느낌을 섹슈얼리티와 연계시키며, 섹슈얼리티는 종종 힘과 악행 모두와 동일시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정신분석학과 포르노그래피가 보여주는 성적 환상에서 명백하게 드러난다. 여기에서 남성은 사디즘과 연결되며('남성적 역할'), 여성은 희생자가 되는('여성적 역할') 것이 상례다. 107

7.인류학적 측면_신화와 종교
가부장제하에서 여성은 자신에 대한 상징을 스스로 만들어내지 못했다. 원시 세계든 문명 세계든 모두 남성의 세계이므로 여성에 관한 문화를 형성한 관념들도 모두 남성에게서 나온 것이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여성의 이미지는 남성이 만들어 낸 이미지이며 남성의 요구에 맞게 구체화되었다. 

여성의 성 기능을 불손하다고 느끼는 감정은 세계 도처의 문학과 신화 원시와 문명 사회에서 발견된다. 월경에 대한 금기, 프로이트는 여성의 생식기를 '거세하다'라는 용어로 설명한다.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 생식기가 불어일으키는 불안과 혐오는 종교적, 문화적, 문학적 금기로 입증된다. 여성 생식기에 대한 공포가 그러한 금기의 주된 요인이었다. 문자 이전 사회의 가부장제에서나 문명화된 가부장제에서나 남성의 우월한 지위를 보여주는 훈장인 남근은 아주 중대한 의미를 부여받았고 남성의 끝없는 자랑인 동시에 끝없는 불안의 대상이었다. 112

모든 가부장제 사회는 정교한 의식과 금지를 통해 처녀성과 처녀성 빼앗기를 제한했다. 113

동성애 행위에 대한 금기는 보편적으로 동성애 충동보다 훨씬 더 강력한 힘을 가지며 리비도를 폭력으로 전환하는 경향에 일조한다. 섹슈얼리티와 폭력을 이렇게 연결하는 것은 군사주의적 정신의 습관이다. 극단적인 남성다움을 추구하는 전사 계급의 심리는 배타적으로 남성을 지향하는 점에서 노골적으로 동성애적이라기 보다는 애초부터 동성애적이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성애적 역할에 탐닉하면서 젊고 부드러운 혹은 '여성적인' 구성원을 경멸하는 것은 남성 공동체의 실제 풍조가 여성 혐오적, 즉 긍정적 이성애라기보다는 변태적 이성애임을 증명한다. 그러므로 남성 공동체의 유대라는 진정한 야망은 동성을 연모하는 관계와 상황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가부장제적 상황에서 비롯됐다고 봐야 한다. 118

이성애적 사랑은 여전히 새로운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다. 대부분의 가부장제 사회는 사랑을 배웅자 선택의 기준으로 삼는 것을 철저히 배제한다. 118

판도라는 지중해 지역의 풍요의 여신을 부정적으로 폄하한 버전으로 보인다. 119

그리스는 섹슈얼리티의 찬양을 늘 남근의 풍요로운 생식력에 대한 찬양과 연결했다. 그리고 섹슈얼리티를 폄하할 때면 판도라는 인용했다. 가부장제의 종교와 윤리는 여성과 섹스를 합치려는 경향을 보인다. 마치 섹스와 관련된 부담과 불명예가 오로지 여성의 잘못때문이라는 듯이. 120

8.심리적 측면
여성에 대한 끊임없는 감시는 고등 교육을 받은 여성조차도 계속 어린아이 취급을 당하게 만든다. 여성은 권력을 쥐고 있는 남성의 인정을 통해서만 생존하거나 승진할 수 있다. 이는 남성의 기분을 맞춰주거나 남성에게서 지원과 지위를 획득하기 위하여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이루더진다. 가부장제 문화의 역사와 각종 문화 매체의 여성 재현 방식은 여성의 자아상에 파괴적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여성은 자존심과 존업성을 이끌어낼 수 있는 원천을 박탈당했다. 126

소수적 지위에 있는 사람들의 특징을 여성 또한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집단적 자기혐오와 자기 거부, 자신을 비롯한 여성들에 대한 경멸 등을 말한다. 이는 여성이 결국 사실로 받아들이게 되는 자신의 열등감을 여성에게 아무리 미묘하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각인시킨 결과다. 128


2부 역사적 배경 
성혁명 제1기: 1830-1930 

* 정치적 측면
1 성 혁명의 정의

성정치학의 맥락에서 볼 때 진정 혁명적 변화는 앞서 '이론'이라는 맥락에서 개괄한 바와 같이 양성 간의 정치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어야 한다. 135

성 혁명 제1기의 대략 100년 동안 가부장제라는 인간 사회 조직은 지금까지 역사에 알려졌던 그 어떤 조직보다 더 근본적으로 변화를 껵은 듯 보였다. 문명의 가장 기초 통치 기제였던 가부장제는 이 시기에 이르러 붕괴 직전 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강하게 논박되면서 수세에 몰렸다. 물론 붕괴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성 혁명 제1기는 개혁 도중 중단되어벼렸고 이후 반동의 물결이 뒤따랐다. 그럼에도 그 혁명적 동요 속에서 아주 실질적인 변화가 시작되었다. 

성 혁명을 일차적으로 가부장제라는 제도를 종식해야 한다. 남성 우월주의 이데올로기를 폐기하는 동시에 기질과 역할, 지위의 전통적 사회화를 폐기해야 한다. 성 혁명은 분리된 성적 하위 문화를 통합하고 이전에는 차별화되었던 양성의 인간적 경험을 융합할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은 가부장제의 독창적인 가족 형태의 근본적 변화 없이는 불가능하다. 성 역할이 폐기되고 여성이 완전히 경제적으로 독립하게 되면 가부장제 가족 형태의 권위와 재정적 구조는 그 토대에서부터 무너질 것이다. 이에 상응해서 여성의 권리를 인정하고 양육을 직업화해야 한다. 원한다면 결혼을 자발적 교제로 대체할 수 있다. 성 혁명을 완수한다면 여성 해방과 밀접하게 관련된 인구 과잉 문제도 더는 해결할 수 없는 딜레마처럼 보이지 않을 것이다. 137 

성혁명 제 1기에 가장 중요했던 과제는 가부장제 사회 구조를 문제 삼고 기질, 역할, 지위 영역에서 성 혁명이 거대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게 최초의 원동력을 제공하는 일이었다. 성혁명의 전투장은 인간 제도라기 보다 의식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 139

제1기는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사회화의 하부구조를 깊이 관통하지 못했지만 가부장제의 정치적, 경제적, 법적 상부 구조가 자행한 악습을 공격하기는 했다. 그럼으로써 입법과 투표, 교육, 고용 등의 권리에서 주목할 만한 개혁을 이루어냈다. 역사를 통틀어 최소한의 시민권에서 배제되어 있던 여성 집단을 위해 제1기가 100년 안에 이루어낸 성취는 굉장한 것이었다. 

서구는 계몽주의 시대 이후 수많은 대변혁을 겪어왔다. 산업, 경제, 정치 혁명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그 각각의 혁명은 인류의 절반인 여성을 가시적, 직접적으로 관계시키지 않고 작동했다. 18세기와 19세기가 성취한 선거원 확대와 민주주의 발전으로 사회주의의 목표였던 부의 재분배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고, 산업 혁명와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거대한 변화가 일어났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여성 대다수의 생활에는 우연적 영향만을 끼쳤을 뿐이다. 이를 인식하게 되면 근본적인 사회적, 정치적 구별이 부나 계급이 아니라 성에 기초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우리 문화가 가부장제에 기초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고도 근본적인 고찰이기 때문이다. 141

1830년대가 우리의 시선을 끄는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따. 그 시기에 영국에서는 개혁 운동이 시작되었고, 미국에서는 노예제에 반대하는 최초의 여성 집회가 1837년에 개최되었기 때문이다. 143

제1기가 시작될 즈음에 미국과 영국에서 통용되던 보통법을 보면 여성은 결혼과 함께 '시민으로서 죽음'을 맞이한다. 여성은 결혼하면서 모든 인간적 권리를 박탈당했기 때문이다. 결혼한 여성을 자신으이 수입을 관리할 수 없었고, 주거지를 스스로 선택할 수 없었다. 법률상 재산을 소유할 수도, 서류에 사인할 수도, 법정에 증인으로 설 수도 없었다. 여성의 육체와 활동을 소유한 사람은 남편이었다. 남편은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아내를 빌려줄 수 있었다. 145

사도바울은 신부에게 하나님께 순종하듯 남편에게 순종할 것을 지시하는데, 이는 경건한 신자에게는 단순한 세속적 명령보다 더 강력한 명령이었다. 147

성혁명과 이를 이끌어온 여성 운동은 기사도 정신의 가면을 벗기고 그 정중한 예의가 교모한 조작에 지나지 않음을 폭로해야만 한다. 또한 공동의 대의를 위해 계급의 전선을 뛰어넘어야 하고, 귀부인과 공장 노동자가 그리고 방탕한 여성과 지체 높은 여성이 하나가 되도록 해야 한다. 성 혁명의 성공 여부는 이를 얼마마큼 이룰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158

여성에게 교육이 점차 혀용ㅇ된 이유는 일자무식한 것보다는 어느 정도 읽고 쓸 줄알아야 더 봉사를 잘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프랑스 혁명에 지대한 공헌을 한 루소의 여성 교육관은 매우 영향력 있는 동시에 아주 보수 반동적이었다. "여성의 교육은 전체적으로 남성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남성을 즐겁게 하고 남성에게 이득이 되며. 남성에게 사랑받고..." 160

성 혁명 제1기는 여성에게 최초의 고등 교육 기회를 제공했지만 그 원동력은 제1기에 뒤따른 반동기에 대부분 상실되었다. 그러나 여성은 지식을 한번 맛본 것만으로도 사회에 엄청난 불안의 불꽃을 점화했다. 163

정치 조직
미국 여성들에게 최초로 정치적 행동과 조직화 기회를 제공한 것은 노예제 폐지 운동이다. 169

미국에서 여성 운동이 공식적으로 시작된 것은 1848년 6월 19일과 20일, 이틀 동안 열린 세네카 폴스 집회에서 였다. 이 집회도 노예제 폐지 운동에서 시작되었다. 

<여성의 소신 선언>은 미국 혁명이 일어난 지 75년이 지난 시점에서 여성들은 <독립 선언문>을 과감히 스스로에게 적용했다. 172

밀은 1866년에 최초로 여성 참정권 청원서를 의회에 제출했으며, 1869년에 <여성의 종속>을 출간했다. 173

일부러 당파를 가지지 않았던 여성 유권자 동맹은 다른 이해 집단이 전통적으로 해온 것처럼 투표권을 여성의 이해관계라는 직접적 목적에 맞게 이용하지 않았다. 정당의 관례와 대중의 감정이 결합하여 여성이 공직에 입후보하거나 선출되는 것을 막았기 때문에 반동의 물결이 시작되었을 때 여성 참정권의 의미는 점차 사라져갔다. 176

미국 참정권 문제가 전반적 사회 혁명을 한 쟁점에만 한정시켰다는 게 한 가지 중대한 오류라면, 또 다른 오류는 그 운동이 지닌 부루주아적 특징이었다. 여성 참정권 운동은 착취당하는 여성 집단인 여성 노동자 문제에 충분히 개입하지 못했다. 178

참정권 문제에만 집중했던 것은 여성 운동의 중대한 결점이었다. 그때문에 여성 운동 자체가 소멸했을 뿐만 아니라 투표권을 얻은 후 여성 운동이 설 자리까지 잃게 되었다. 이는 여성 운동이 성적 기질과 역할, 지위를 조건화하는 과정을 타파할 수 있는 근본적 지점까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 철저히 도전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투표권 획득과 가튼 아주 작은 목표에만 관심을 집중하는 개혁 운동은 성 혁명을 완수하는 데 필요한 포괄적이고도 철저한 사회변화(사회적 태도, 조직 그리고 인격, 제도에서의 변화)를 제시할 수 없었다. 179

2 엥겔스와 혁명이론
역사적 패러다임 

이러한 진보만큼 중요한 것은 당지 해방을 촉구하는 운동을 뛰어넘어 과거에 대한 분석과 미래를 위한 모델을 제공한 혁명적 이론가들의 저작이다. 223

엘겔스의 혁명적 취지
엘겔스가 성 혁명에 기여한 커다란 가치는 가부장제 결혼과 가족에 대한 분석에 있다. 제도의 기원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했지만, 그 제도가 삶의 영구적 특징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려는 엘겔스의 시도는 그 자체로 급진적 출발이었다. 

결혼과 가족이 여성에 대한 소유에 기초하고 있다는 그의 선언을 실로 가부장제에 대한 치명적인 고발이었다. 247

원래 파밀리아(가족)이라는 말은, "파물루스는 가내 노예를 의미했고 파밀리아는 한 사람에게 속하는 가내 노예를 의미했고,  로마인들은 새로운 사회적 조직체를 명명하기 위해 파밀리아라는 말을 만들어 냈는데, 이 조직체의 우두머리인 아버지의 권위하에 아내와 아이들과 일정한 수의 노예들이 있었고 로마법에 따라 그들에 대한 생사여탈권이 놓여 있었다"
253

엥겔스는 가족의 경제적 성격에 주목하면서 가족이 실제로 경제적 단위였다는 사실을 환기한다. 이렇듯 가족의 기원이 보여주는 본질 때문에 개인과 상품의 사유 재산이라는 관념에 구속된다. "일부일처제는 자연적 상황이 아닌 경제적 상황에 근거한 최초의 가족 형태였다. 즉 원시적이고 자연적인 집단주의에 대한 사유 재산의 승리에 기초하는 최초 형태인 것이다.254

엥겔스는 배우자의 정절을 합리적으로 평가하며, 과거의 경제적 형태로부터 자유로운 동시에 '개별적 성애'에 근거한 일시적 관계를 옹호한다. 엥겔스는 경제적 요소가 모든 성관계에서 완전히 사라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결혼은 본질적으로 경제적 성격을 가진 부득이한 계약이 되지 않을 때가지 계속 매춘의 변종(예를들어 성을 돈이나 재화에 대한 보상으로 교환하는 형태)으로 남을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다른 19세기 이론가들을 넘어선다. 255

그의 주장은 모든 경제적 자원이 남성의 손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양성 간의 관계는 경제적 계급 관계와 아주 유사해졌다는 통찰에 근거한다. 256

법적인 평등과 최소한의 정치적 평등을 성취한 제1기로부터 시작된 성혁명은 경제적이고 사회적인 평등을 성취할 때까지 절대로 완수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여성 해방을 일차적으로 여성 전체가 공적 산업의 영역에 복귀하는 데 달려 있다. 이를 완수하기 위해서 일부일처제 가족은 사회의 경제적 단위가 되어서는 안된다." 257

"생산수단이 잡단 재산으로 바뀌게 되면 일부인처제 가족도 사회의 경제적 단위가 되지 않을 것이다. 아이의 양육과 교육은 공적인 문제가 될 것이다" 258

* 문학적 측면
빅토리아 시대 문학에서는 성 혁명에 대한 세 사지 반응을 관찰할 수 있다. 
1) 리얼리즘적 혹은 혁명적 반응이다. 엘겔스, 밀, 헬리크 입센, 조지 버나드 쇼, 디킨스와 조지 매러디스 등

2) 감상적이고 기사도적인 인물, 러스킨의 <여왕의 화원> 대표적. 실제 그들의 의도는 현재 상태가 자연스럽고 좋다고  주장하며 모든 종류의 변화에 미리 선수를 치는 것. 정숙한 여성성을 우러러보는 이상적인 상태를 전제한다. 

3) 환상파, 여성적 악이라고 이름 붙인 섹슈얼리티 문제에 무의식적이고 감정적이며 남성적인 반응을 취했다. 

성 혁명 반동기: 1930-1960

*반동적 정책
1 독일 나치즘과 소련의 본보기

여성 국민들에 대한 나치의 조작 아래 숨겨진 기본 동기는 (남성 실업에 관련된) 경제적인 것도 아니었고 (제국주의 팽창과 관련한) 인구 저애도 아니었다. 남성 우월주의의 궁극적 이유는 심리적이고 정서적인 것이었다. 

나치스를 창립한 '사상가' 고트프리트 패더는 대중에게 페미니즘을 이렇게 정의해준다.
" 유대인은 성적 민주주의라는 형태로 우리에게서 여자를 빼앗아 갔다. 우리 젊은이들은 세상에서 가장 신성한 것, 즉 하녀로서의 여성을 다시 손에 넣기 위해 그 괴물을 죽이러 가야 한다" 330

처음에 나치 강령은 여성의 참정권의 철폐를 주장했다. 그리고 나치가 정원을 잡게 되자 바이마르 헌법이 1918년에 허용했던 여성 참정권은 제한된다. 나치는 여성을 씨를 받기 위한 암말에 불과한 존재로 규정한다. 332

나치 정권은 독신남성과 독신 여성에게 세금을 부과했으며, 결혼 자금 대출을 시행했다. 나치 정권 초기에 이 대출의 목적은 여성을 고급 수준의 노동 인력에서 제거하는 것이었다. 334

1917, 1918년에 레닌은 부양가족에 대한 남성의 특권을 무효로 하고 여성에게 경제적, 사회적, 성적 자기 결정권을 단언하는 법령을 공포했다. 339

이 모든 노력에도 소련의 실험은 실패하고 중단된다. 1930년대와 40년대를 통과하면서 소련 사회는 다른 서수 국가의 수정된 가부장제를 닮아간다. 

반혁명의 주요 원인은 사람들이 러시안들처럼 정치적 문제와 경제적 문제에 압도당하면 완전한 성 혁명을 이루기 어렵다는 사실이다. 이 보다 더 심층적 원인은 마르크시즘은 경제적인 가족 제도가 사라져야 한다고 주장했음에도 성 혁명을 위한 충분한 이데올로기적 기반을 제공하지 못했다는 데 있다. 그러면서 가부장제의 역사적, 심리적 힘에 대한 놀랄 만큼 안이한 태도를 취했던 것이다. 341

이와 더불으 성 혁명을 이해하기 위해 온갖 현실적 노력을 기울이면서도 정작 그 실질적 잣대가 태도 변화에 있다는 사실을 그들이 깨닫지 못했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또한 혁명적 사고방식에도 과거의 몇 가지 오류가 뿌리박혀 있었다. 즉 섹슈얼리티는 사회적 노력이나 헌신과 양립할 수 없다는 믿음, 섹슈얼리티는 집단적이고 문화적인 성취외는 반대되는 것이라는 전제, 임신과 출산을 계속 '생물학적 결점'으로 보는 태도, 가족과 결혼은 단지 경제적이고 물질적인 현상이므로 경제적이고 제도적인 방법으로 해결될 수 있다는 위험하고도 피상적이며 의심스러운 추정 등의 오류 말이다. 343

1936년에 나온 제2차 5개년 계획은 초산일 경우 낙태를 금지했다. 1944년에는 합법적 낙태가 모두 금지되었고 낙태하는 여성을 도운 사람에게도 2년형이 선고되었다. 346

혁명 법률은 동성애를 처벌하는 제정 시대조항을 삭제했다. 그러나 그로부터 15년이 지난 1934년에 동성애 처걸 조항이 다시 도입되었다. 

소련이 직면한 진정한 문제는 혁명적 교육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가부장제를 대체하는 새로운 심리적 구조를 구축할 수 있는 가였다. 여기에서도 소련은 크게 실패하고 말았따. 실험의 시대가 지나자 소련은 서서히 도덕주의적이고 억압적인 이데올로기와 새로운 권위주의 구조를 구성해갔다. 그리고 양성과 섹슈얼리티에 자신만의 태도와 남성성을 이상이자 규범으로 규정하는 기준을 강조했다. 이는 군국주의의 성과와 혁명가들의 위업을 계속 칭송함으로써 행해졌다. 교육은 다시 성을 적대시했다. 348

성과 가족, 성과 출산이 다시 통합되었다. 349

개인적 성애와 성생활의 권리는 국가의 통제 너머에 있는 것이라는 엥겔스의 신념은 이제 '부르주아적'이고 '무책임'하다고 비판받았다. 그리고 '국가는 가족 없이 존재할 수 없다'는 등의 반마르크시즘적 발언들이 공공연히 쏟아져 나왔다. 351

* 반동적 이데올로기 
1 프로이트와 정신분석학적 사유의 영향

반혁명이 시작된 것은 단지 공식적 억압 때문만은 아니다. 대부분 지역에서 성 혁명은 내부에서부터 붕괴했으며, 성 혁명을 분쇄하려는 적대적 힘 때문만이 아니라 성 혁명 자체의 불완전함 때문에 허물어졌다. 성 혁명은 가부장제 정책의 상부 구조에만 집중하며 사법 형태와 눈에 띄는 폐단을 바꾸거나 형식적 교육 형태를 변경시키는 데만 초점을 맞추었다. 그럼으로써 지질을 사회화하고 역할을 차별화하는 문제를 전혀 건드리지 못했다. 이것이 반혁명이 일어난 진정한 원인이다. 기본적 태도, 가치, 정서(이것들은 가부장제 사회를 몇천년 동안이나 지탱해온 심리 구조를 구성하는 역할을 한다)는 바뀌지 않은 채 그대로 남아있었다. 

게다가 과거 가부장제 전통의 주요 제도인 가부장제 결혼과 가족 제도는 거의 아니 전혀 바귀지 않았다. 본질적 체계는 새로운 원천과 승인, 이데올로기적 정당화를 부여받을 때 다시 한번 체제를 효과적으로 정비할 수 있다. 실로 가부장제는 가족은 넘어서는 뚜렷한 상부구조 없이도 철저하게 효율적인 정치 체계이자 사회 통제 방식으로 남아 있었다. 가부장제는 처음 주체를 조건화시킬 때의 정신과 정서의 토대 위에 여전히 살아 있기 때문이다. 354

실제로 가부장제 사회 질서와 성 역할, 남성과 여성에 대한 기질적 차별화 등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이데올로기는 종교에서 나오지 않았다. 낡은 태도가 새롭게 정식화된 것은 과학, 특히 심리학과 사회학, 인류학과 같은 새로운 사회 과학에서부터였다. 

보수적 사회의 요구를 만족 시키기 위해 그리고 사회생활에서 혁명적 변화를 수행하는 데서 특히 가족과 같은 기본 단위에 대한 철저한 변화를 실천하는 데서 난처해하고 꺼리는 대중을 만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예언자들이 등장하여 과학이라는 최신식 언어로 별개 영역이라는 낡은 원칙을 다시 포장해야 했다. 356

이들 중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영향력이 가장 켰다. 프로이트는 의심의 여지 없이 당대 성 정치학 이데올로기를 대면하는 강력한 반혁명적 힘이었다. 

프로이트와 추종자들은 그리고 그를 대중적으로 알린 사람들의 작업은 양성 간의 불공평한 관계를 합리화하고 전통적 성 역할을 승인하며 기질적 차이를 확증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356

프로이트 심리학의 진정한 비극은 여성의 성격에 대한 그릇된 해석이 임상적 관찰에 기초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프로이트는 임상 연구를 통해 여성이 두 가지 원인으로 고통받는다고 통찰했다. 하나는 성적 금기였으며, 다른 하나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커다란 불만이었다. 프로이트는 대체로 후자를 전자에 근거하는 것으로 생각했으며, 억압적 문화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안의 실질적 증상을 여성의 성적 실현이라는 만병통치약으로 해결하려 했다. 358

남근 선망 이론에 기초한 여성 심리학

프로이트는 남근 선망 이론을 구성하면서 여성의 불만을 사회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가능성을 무시했다. 그뿐만 아니라 남성의 특징인 남근에 여성이 질투심을 가진다고 가정하여 아예 사회적 설명 자체를 봉쇄하고 있다. 이를 가지고 성인 여성을 비난하는 것은 어리석어 보이기 때문에 프로이트는 어린아이와 아득히 먼 유년기의 경험에 호소할 수밖에 없었다. 이제 여성의 발전 과정 전체는 거세의 발견이라는 대격변의 순간 통해 이해된다. 365

프로이트는 여성만이 할 수 잇고, 여성만의 기능으로 생각되는 출산을 단지 남성 기관에 대한 추구에 불과한 것으로 논리적으로 바꾸어놓는 데 성공했다. 아기는 남근의 대체물이므로 출산 또한 남성의 특권이 된다. 369

여자 아이는 자신이 거세되었음을 인정하고 그에 따른 남성의 우월함과 자신의 열등함을 인정한다. 그러나 여자아이는 이러한 불쾌한 사실에 반항하기도 한다. 

반항하는 여성 중 일부는 출산에 헌신하는 삶을 통해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반면, 다른 여성은 모성성과 출산에 한정되는 생물할적 수준의 삶을 넘어서려는 오류를 고집하기도 한다. 프로이트가 '남성 콤플렉스'라고 부르는 오류다. 370

프로이트는 남성 우월주의 문화가 여성의 자아 발달에 끼친 영향에 관한 연구할 기회를 봉쇄하고 대신 '생물학'이라는 피할 수 없는 법칙으로 여성의 억압을 정당화했다. 남근 선망 이론은 이 문제에 분별력을 몹시 흐리게 만들어놓았으므로 이후 심리학은 사회적 인과 관계라는 문제를 아직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372

성 혁명 절정기에 출현한 프로이트의 남근 선망 이론은 사실상 성혁명을 향한 놀랄 만큼 시기적절한 비난이다. 기사도적 태도가 유행하면서 노골적 여성 혐오주의가 사라진 이후 다시 한번 남성에게 여성에 대하여 공격 태세를 취하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남근 선망 이론은 감히 생물학적으로 불가능한 상태를 열망하는 여성에게 고통의 책임을 뒤집어씌운다. '여성성'에 저항하는 여성은 신경증을 자초하는 것이다. 377

생물학적 본질주의

여성성의 세가지 특징
. 수동성, 마조히즘, 나르시시즘

프로이트 이론은 '남성 콤플렉스'나 '남성적 저항'의 징후를 보이는 여성과 반항적인 여성이 가하는 위협에 대항해 전시태세를 취하는 이론이다. 389

프로이트는 여성성의 세 가지 특징이 실제로는 기질적이고 생물학적으로 운명지어진 것이라고 확신하면서 처방을 내리고 추종자들에게 이를 강화하게 했다. 이로써 그는 억압적인 사회 상황에서 비롯되는 조건을 영속화한다. 392

생물학적 열등성에서 문화적 열등성으로 

프로이트는 <문명과 불안>의 근엄한 지혜를 통해 여성의 퇴행적 영향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즉 여성은 사회적 본능에서 남성보다 열등하고 자신의 본능을 실현하기 위해 연인과 가족 중심으로 자신의 삶을 꾸려야 하므로 자신을 둘러싼 관계에 이기심을 보이게 된다. 남성은 시간과 리비도를 문명 추구에 투자한다. 반면 여성은 갈수록 문명을 경쟁자로 인식한다. 억압해야 할 성적 본능이 거의 없음에도 여성의 승화능력과 단념 능력은 미미하고 하찮다. 400

프로이트는 여성은 무감각한 야만인으로, 사회 발전의 방해물로, 동화되지 않은 원주민으로 간주한다. 400 

 

3부 문학적 고찰

 

06 헨리 밀러

밀러의 작폼은 미국인의 성적 신경증을 보여주는 해석서라 할 수 있고, 밀러의 가치는 우리를 그러한 고통에서 자유롭게 해준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고통을 정직하게 표현하고 극화했다는 데 있다. 

 

밀러가 실제로표현해해 낸 것은 섹슈얼리티에 대해 우리의 문화 특히 남성적 감수성이 느끼는 역겨움, 경멸, 적대감, 폭력성, 불결함이다. 여성 또한 마찬가지다. 섹슈얼리티가 성가신 짐을 지우는 대상은 여성이기 때문이다. 577

 

밀러의 진정한 독창성은 상호 연관된 성적 태도를 폭로하고 기록했다는 점에 있다. 이러한 태도들은 막대한 지배력과 권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결코 문학적으로 표현된 적이 없었다. 그러한 태도는 전혀 진실성이 없다. 그러나 밀러의 태도는 이전까지 전통적 신성함이라는 가면 아래 조심스럽게 은폐되어 있었던 문화적 전체를 보여준다..이는 섹슈얼리티와 여성에 대한 비공식적인 남성의 시각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여성은 (아무리 남성들과 불화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더라도) 여전히 사랑에 대한 공식적 신앙에 기초한다. 즉 어머니, 아내, 처녀, 주부 등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다. 578

 

밀러가 로렌스를 찬미하면서 긴 에세이를 쓰게 된 것은 성 혁명에 대한 공통된 혐오감 때문이었다....여기에서 둘의 목적은 유사할지 모르나 방법은 완전히 상이하다는 사실을 밀러는 인식하지 못하거나 아니면 언급하지 않는다. 로렌스는 인간적으로 인정받고 사회적으로 참여하려는 페미니스트의 요구를 여성의 실현이라고 불리는 식물적 수동성으로 왜곡하면서 외면해버렸다. 로렌스의 이러한 성공 덕에 밀러는 점차 노골적으로 페미니즘을 멸시할 수 있었다. 로렌스는 여전히 사람들을 다루어야 했다. 하지만 밀러는 이미 자유롭게 사물에 대해 이야기한다. 밀러는 여성을 단순한 음부, 즉 물건, 상품, 물질로 바꾸어놓았다. 밀러에게는 인정해야 하거나 마주쳐야 할 인격이란 없으므로 로렌스처럼 심리적이면서 미묘하게 프로이트적 지혜로 길들이거나 파괴해야 할 사람도 없다. 

 

로렌스와 밀러 모두 환상성을 성 정치학에 이바지하게 했다. 그러나 로렌스의 방식은 실리적이 정치적이었으며 그는 실제 여성(일반적으로 상당한 힘과 지성을 소유한 여성)을 감정적으로 굴복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다. 밀러에게 수음의 환상 속에 존재하는 미분화된 생식기만큼 도전적인 것은없엏었다. 밀러의 희화화된 매춘부들의 인격과 성행위는 완전히 분리되어 있어 이들을 굳이 다른 이름으로 부른다고 해도 전혀 상관없을 것 같다. 모든 성교의 목적은 동일하다. 즉 비열한 계급이 드러나면 주인공의 자의식은 그 계급에 대해 초연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은 것이다. 581

 

"그녀가 함께했던 모든 남자들 그리고 이제 너...생명의 모는 물결이 너를 통해, 그녀를 통해, 너 이전과 이후의 모든 남자들을 통해 흐르고 있다" 여기서 놀라운 것은 섹슈얼리티를 완전히 추상화하는 생각 뿐만 아니라? 특이힌게도 창녀의 질 속에 있는 다른 낭자들의 정액을 사냥한다는 생각과 창녀의 질은 형제애적 생명력이 임의로 흐르고 있는 도관이라는 생각이다. 

 

밀러의 작품에는 남성 공동체의 분위기가 있다. 592

 

우리는 밀러의 작품에서 문화적 동성애와 날카롭게 구별되는 하지만 대립되는 것은 아닌 강박적 이성애 행위를 목격한다. 이러한 동성애는 사랑이나 우정, 애정 등 감정적이든 지적이든 모든 형태의  동반자 관계를 남성에게만 배타적으로 한정할 정도로 지배적이다. 594

 

그가 성적 태도에 독창적으로 공헌한 바는, 성에 대한 케케묵은 경멸감을 최초로 충실하게 표현했다는 데 제한된다. 나머지 성적 에토스는 대단히 관습적이다.  여성에 대한 죄의식과 공포, 순수한 여성에 대한 숭배가 있는 반면, 여성 안에 있는 음탕한 화냥년의 기질이 드러날 때의 지독한 도덕적 격분이 있다. 606

 

밀러의 인습은 부분적으로 육체와 정신, 감각과 영혼 사이의  엄격한 분리를 주장하는 데서 온다. 책과 관념이라는 더 고귀한 삶은 혼자서 혹은 남성들과의 관계에서만 경험할 수 있다. 별개 영역에 대한 밀러의 해석에 따르면 여성은 가끔 아이를 가져 구원되기는 하나 대부분은 음부일 뿐이며, 남성은 책을 쓰는 대단한 존재다. 610

 

밀러는 인류의 재앙이 성적 양극성의 상실, 예를 들면 페미니즘 운동 때문이라고 추적하는데, 이는 제1차 세계대전에 대한 가장 기묘한 분석임에 틀림없다. 

 

성적 양극성이라는 밀러의 기획은 여성을 음부이자 완전히 성적이고 유치한 생물학적 존재로 강등시킨다. 남자 또한 이러한 비천한 본성을 공유하고 있지만 문화와 지성 또한 소유하고 있다. 양성은 서로를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한쪽은 인간이자 동물, (밀러의 인식에 따르면 지적인 동시에 성적인)이지만 다른 한쪽은 순전히 동물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밀러는 여성이 음부에 불과함을 선포하고 성교에 대한 유토피아적 환상 속에서만 여성과 교섭 함으로써 현실적 성 혁명이라는 위협(그가 여성에게 부과한 영혼 없는 물질로서의 성격을 초월하려는 시도)을 쫓아버리려 한다. 그러나 밀러가 마라와의 관계에서 계속 실패하는 것을 보면 이는 단지 배짱을 부리는 데 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를 더 설득력 있게 보여주는 것은, 밀러가 온몸이 움츠러들 정도로 여성에 공포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612

 

여성을 인간으로 보려는 충동이 잠깐 일어날 수 있겠지만 그보다 더 거대한 것은 청소년 같은 나르시시즘의 끔직한 욕구다. 

 

밀러는 남성 문화가 오랫동안 경험했으나 항상 조심스럽게 억눌러왔던 특정한 감상에 목소리를 부여했다. 즉 여성을 음부로 완전히 탈인격화하려는 열망, 값싸게 착취하는 게임과 같은 섹슈얼리티, 실제 인간이라는 현실성이나 동료 인간을 다루는 복잡함에 전혀 구애받지 않는 권력에 대한 유치한 환상,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격상 항문 배설보다 전혀 나을 것이 없는 유치한 배출에 대한 열망등의 감상을 말한다. 614

 

 

후기
성혁명은 근본적으로 의식의 변화라는 문제이고 문화적 구조에 깔린 사회적이고 심리적인 현실을 폭로하고 제거하는 문제다. 

문화혁명으로서 성혁명은 전통적으로 혁명이라는 용어에 함축된 정치적 경제적 개혁을 수반해야 하지만 필연적으로 그러한 개혁을 훨씬 더 뛰어넘어안 한다. 그 개혁이 내포하고 있는 심오한 변화란 과장된 무장 투쟁에서 얻어지는 것이 라기보다는 인간의 성숙과 진정한 재교육으로 완수되는 것이다. 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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