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회에 관한 담론,.... 전생에 관한 설명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원인과 결과의 스펙트럼을 달리 바라보게 해주는 효과가 있었다. 이 순간의 피해자/가해자의 관계가 현재의 좁은 시야로는 부당하게 느껴지더라도 보다 확장된 범위로 인식했을 때에는 인과관계의 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특정 고통, 특정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 속에서 가해자와 피해자의 역할은 서로 뒤바뀌면서 악순환을 형성하고 있는 것 처럼 보이기 시작했다. "
" 그리하여 문제의식은 어떻게 싸울 것인가도 아니고, 누가 먼저 싸움을 일으킨 원인제공자였는가도 아니고,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원리가 도대체 무엇인가'로 귀결되었다."
".. 근본적으로 해결의 원리를 탐구할 때에는 필연적으로 밖에서가 아니라 안에서부터 해결하고자 하는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게 마련이다. 외부에 의존하는 한 해방은 악순환에 빠지기 때문이다 "
<<불교적 관점에서 본 여성주의 인식론>> 머리말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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